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달의 행사

임민욱 기획 <끝없는 여지> 전시 : 오픈행사 (10/08, 13:00)

임민욱 기획 <끝없는 여지> 전

2019.10.05.-10.18. @민주인권기념관

오픈행사: 2019.10.08. 오후 1시


<기획글   - 임민욱>

예술은 치유하는 대신 또다시 도래하는 폭력을 예견할 뿐입니다.

<끝없는 여지(Endless Void)> 전에 참여한 13명의 청년작가들은 옛 남영동 대공분실이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재탄생하기 이전, 그 사이의 공간과 시간대로 걸어 들어가 기억의 (불)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벌어진 일들에 대해 과거의 것, 타인의 고통, 당사자들만의 문제라며 근엄하게 선을 긋는 이들을 향해, 그것은 상상할 수 있는 일, 사람이 저지른 일, 당사자가 아니라 타인이 기억해줘야 할 일이라고 말합니다.

이 곳에 자리한 작품들은 장르를 혼합한 퍼포먼스와 영상, 설치 작품 등입니다. 작가들은 전체주의를 경계합니다. 이 작품들이 똑같이 그리지도, 똑바로 답하는 태도도 거부하는 이유입니다. '똑같이' 하라는 요구는 그 때의 대공수사관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남영동 대공분실이 감추려 했던 것에서 멀어지지 않기. 쉽게 결론 내지 않기. 이 끝없는 가장자리 속에서 이미지를 구하려고 합니다. 그것이 이 장소가 던지는 엄중한 요청일 것입니다.

폭력은 불멸하고 민주와 인권은 기념할 수도, 개념화할 수도 없습니다. 내일의 민주인권기념관이 다시 태어나서 해야 할 일은 역사적 비극의 장소로서 눈물에 호소하는 일이 아니라, 근대가 실패하는 일이 기억의 박제화라는 것을 보여줘야 합니다. 예술로 비관주의를 조직하며 더 살아내서 더 오래 울고 더 오래 상처 입는 불멸의 민주주의로 지키려는 청년 작가들의 실험과 고민들을 함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참여 작가>

강라겸
강은교
강은구
김예슬
배선영
배한솔
엄지은
오카모토 하고로모
이유지아
이이난
정명우
정민지
주혜영




강라겸 Ragyeom Kang

유한한 재료로서의 피부, 폭력의 역사를 기록하는 가이드
2019, 관객과의 일대일 퍼포먼스


강은교 Eunkyo Kang

Clear Resolution
2019, 멀티미디어 설치, 수조박스(각 640X840X290mm), 사진(각 45X65mm), 매트지, 우퍼, 스피커, 가변

김예슬 Yesul Kim

분실
2019, 5층 분실 수도에 호스 연결
배선영 Sunyoung Bae

가령
2019, 믹스미디어 가변 설치
배한솔 Hansol Bae

보이는 것보다 가까이
2019, 싱글채널 비디오, 컬러 및 사운드, 4K, 11분

엄지은 Jieun Uhm

비와 빛
2019, 싱글채널비디오, 컬러, 사운드, 4K, 16분



빈 부피만큼의 믿음
2019, 우산살, 벨로아, 레이스, 건물 곳곳 설치
이유지아 Yujia Lee

말랑말랑한 모듈러
2019, 2채널 비디오(HD) 설치, 도면 드로잉, 가변크기

이이난 Yinan Yi

기념비
2019, 오브제 설치, 행운목, 실, 나뭇가지, 가변크기
정명우 Myungwoo Jung

벽치기
2019, 싱글 채널 비디오, 15분


정민지 Minji Jeong

① 클라우드
2019, 레진·꽃, 가변설치

구름의 영문명과 디지털 저장소의 명칭을 이용한 말장난에서 시작되었다. 수많은 결정체/데이터가 모여 만들어지는 구름/클라우드처럼, 식물의 주검을 품은 보석들은 운집하여 하나의 기념비가 된다.

② 의외의 사실
2019, 스테인리스, 지름 약 190cm

인터넷 상에서 유령처럼 떠도는 외국의 괴담으로부터 모티브를 얻은 설치 작업이다. 수상한 시설 안에서 뒤쫓긴 끝에 삶이 송두리째 뒤바뀌어버렸다는 이야기는 작업의 설치 장소와 어딘가 닮아 있다. 극히 단순한 구조와 설치 방식을 통해 작업이 놓인 장소로부터 느낄 수 있는 감각으로 관객을 이끈다.


강은구  EunGoo Kang 

내일의 연대기
2019, 공연

금기의 건물이자 폭력과 인권 유린의 역사를 비밀스레 간직한 남영동 대공분실을 건물 외부에서 스캔하는 방식으로 역사와 사건들을 들여다 보고자 한다. 공연보기를 지원한 1명의 관람자는 스카이차에 탑승하여 1~5층까지 진행되는 총 9개의 공연을 창문너머로 감상하게 된다.
다른 관람객들은 스카이차에 올라 탄 1명의 관람자의 몸짓과 말로써 건물내부에서 벌어졌던 공연을 (대신해서) 볼 수 있다.


오카모토 하고로모  Okamoto Hagoromo

목소리와 온도
2019, 퍼포먼스, 설치

김수근이 설계한 수많은 건축물들은 대공분실과 같이 차갑기도 하고 올림픽경기장 같이 뜨겁기도 하다. 이런 이중적 태도로 공간을 설계했던 김수근과 같이 우리가 서있는 곳도 간혹 뜨겁고 또한 차갑기도 하 다. 작업은 이곳의 공포와 서늘한 온도에 기인한다. 퍼포머는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온도를 측정하고 공포와 폭력의 공간을 건드리려는 시도를 한다.



주혜영

주체하는 신체
2019, 퍼포먼스, 약 20분

강유라, 김관지, 김소현, 김예은, 김은우, 김홍주, 남선희, 류정문, 박준성, 박희령, 배선영, 이민진, 이재은, 허윤경 그리고 협조에 유지영

김수근이 건축한 남영동 대공분실은 신체를 제한하고 통제하고 구속했다.
공기감은 공간에 처음 들어섰을 때 즉각적으로 신체를 반응하게 하는 분위기라고 할 수 있는데, 공간에 존재의 형태를 결정하는 요인된다.
주체적인 신체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퍼포머들의 목적이 계획된 움직임으로 공간에 전위한다. 공간과 신체가 서로 얽히며 만들어내는 다양한 이야기와 움직임을 통해 공기감을 다시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 전략이다. 이제 이 공간에서 일어나야 할 움직임의 방향은 주체적인 신체이다.


사진  배한솔





행사 정보

화요일 2019-10-08
지도보기 민주인권기념관 지도에서 보기
목록으로